본문 바로가기
openipc.kr
IT.생활정보

[ 검색엔진 최적화 콘텐츠 ] 콘텐츠의 핸드메이드 증빙의 중요성

목차

    검색엔진 최적화 콘텐츠 제작


    [ 최적화 콘텐츠 ] 에 대해서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히 많은 키워드를 사용하고 많은 량의 콘텐츠를 제작한다고 해서 성공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이것은 마치 하나라도 걸리기를 기대하는 확률적 도박과도 같습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이 과연 그 정도로 단순할까요? 혹은, 우리가 검색엔진을 너무 과대평가하고 있을까요?


    오늘은 이러한 문제들을 생각해보겠습니다.

    최적화 콘텐츠 크롤러의 원리

    검색엔진은 웹페이지의 방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크롤러'라는 자동화된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이 크롤러의 기본 목표는 효율적으로, 즉 최대한 적은 자원을 사용하여 가능한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크롤러는 정보의 품질이나 중요성에 대해 판단하지 않습니다.


    단지 데이터를 신속하게 수집하고 저장하는 데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SEO(검색엔진 최적화)는 바로 이러한 크롤러가 웹사이트와 콘텐츠를 쉽게 이해하고 수집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이를 도심의 아파트에서 택배를 수거하는 것과 외딴 섬에서 택배를 수거하는 상황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처럼 접근성이 좋은 콘텐츠는 쉽게 수집되지만, 섬과 같은 접근이 어려운 콘텐츠는 색인되기 힘들죠. SEO가 잘 되어 있다면, 콘텐츠는 크롤러에 의해 빠르고 정확하게 수집되어 검색결과에 반영됩니다. 때로는 콘텐츠를 막 저장한 순간 검색엔진에 바로 색인되는 사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과 품질의 관계

    콘텐츠 제작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작성 시간, 텍스트의 양, 이미지 크기, 저장 시간 등 다양한 요소들이 콘텐츠의 품질을 결정짓습니다. 이 모든 정보는 검색엔진에 의해 기록되고 분석됩니다. 이를 통해 해당 콘텐츠가 사람의 손으로 세심하게 작성된 것인지, AI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된 것인지, 혹은 단순히 급하게 대량으로 제작된 것인지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루에 엄청난 양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검색 노출을 극대화하려고 하지만, 과연 그 양이 품질과도 비례할까요? 실제로 콘텐츠를 드문드문 올리는 사람의 글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품질 평가 데이터에 있습니다.

    콘텐츠의 품질과 양

    많은 콘텐츠를 짧은 시간에 대량으로 제작한다고 해서 그것이 자동으로 검색엔진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의 검색엔진과 AI는 콘텐츠의 세부적인 의미를 사람처럼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감정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콘텐츠를 평가할 수 없습니다.


    대신 그들이 평가하는 것은 콘텐츠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데이터입니다.


    검색엔진은 글이 작성된 시간, 수정 빈도, 저장된 시간 등을 분석하여 그 콘텐츠가 얼마나 성의 있게 제작되었는지 파악하려 합니다. 대량으로 생산된 콘텐츠는 종종 품질 면에서 낮게 평가되며, 특히 중복되거나 단순한 키워드로만 구성된 콘텐츠는 검색결과에서 하위로 밀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시간과 노력을 들여 세심하게 제작된 콘텐츠는 비교적 높은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콘텐츠의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

    결국, 짧은 시간에 대량으로 생산된 콘텐츠와 오랜 시간 동안 정성스럽게 만들어진 콘텐츠를 비교했을 때, 후자의 품질이 더 높다고 평가될 가능성이 큽니다.



    예시

    최적화 콘텐츠 데이터


    마치 기성복과 수제복의 차이와도 같습니다. 기성복은 대량으로 생산되지만, 수제복은 하나하나 정성을 들여 만들어지므로 그 가치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콘텐츠 제작에서 중요한 것은 '양'이 아니라 '질'입니다.


    질 좋은 콘텐츠 제작은 작업 과정에서 수집되는 데이터에 기초합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 티스토리(Tistory), 위블리(Weebly) 같은 CMS는 콘텐츠의 제작 시간, 수정 시간, 게시 시간을 자동으로 기록합니다. 이런 정보는 해당 게시물의 메타데이터로 저장됩니다.



    [ 최적화 콘텐츠 ] 제작은 핸드메이드 제품처럼 독창적이고 가치 있는 정보라는 증빙 데이터 자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런 콘텐츠 제작 데이터 자료(제작 시간. 종료. 수정. 콘텐츠 수량)는 검색엔진에게 궁극적으로 더 나은 검색 결과를 제공할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즉. 콘텐츠를 복사해서 사용하더라도 바로 저장 하지 말고 충분히 제작 시간의 데이터를 남기고 저장하는것이 현명합니다.
    반응형